독서 기록

골동품 진열실 - 오노레 드 발자크

naduyes 2024. 6. 4. 13:52
반응형
SMALL
골동품 진열실


발자크의 소설은 마지막에 가다보면 도끼에 얻어 맞은 듯한 느낌을 준다. 그 마지막이 희극이든 비극이든.
발자크가 전한 인간극은 인간의 욕망과 명예에 대한 욕심. 돈과 희망들이 섞인 이야기.
골동품 진열실에서 전한 재판. 지위와 명예, 돈에 의해 더러운 재판에 몰린 사람들. 그들은 진실은 무시한채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에 바쁘다. 죽은 짐승에 구더기가 모이듯 말이다. 그들은 진실을 버렸지만 명예를 얻고 더러움을 얻었다.
골동품 진열실이라는 좁은 공간에 모인 그들은 밖을 보지 못하고 그 안에만 머물러 있기만 한다. 진열실 밖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보다 그 안에서 보이는 것만 보는 데그리뇽 공작. 그에게 전해야하는 진실은 파묻혀 버렸지만 현실은 진실이란 사실.
 
'배제된 사람들은 지방의 그 작은 귀족 사회에 대한 증오심 때문에 데그리뇽 후작의 살로에 ‘골동품 진열실’이라는 별명을 붙이게 되었다.' 33
 
세상은 변하기 마련이다. 가문이라는 것은 부르주아로 인해 아니면 돈으로 인해 이름 값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 마음 속 어딘가에서 갈수 없는 무언가에 가도록 하는 욕망이 들어있다. 귀족이란 허울뿐인 이름을 붙이길 원하는 욕망. 그래서 골동품이라 칭하고 낡고 허물어져 가는 것이라는 별명을 붙인다.
가문이라는 것은 혈통과 피로 연결된 것인데 그것이 어떤 것이기에 그것을 특권이라 여기는 것인지. 허물어져 가는 성도 성인지. 하지만 그 혈통은 편안함때문인지 어떤것인지 돈 앞이나 욕망 앞에 너무도 쉽게 무너져 내린다. 
 
'혈통은 일체 낮은 신분의 피가 섞이지 않은 순 수한 혈통이라는 사실, 너의 가문의 명구가 '그는 우리 가문 사람이다!'라는 사실, 이 혈통은 어디든 고개를 쳐들고 나아 갈 수 있고, 당당히 왕녀를 배필로 삼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 억해라. 내가 나의 아버지께 감사했듯, 너는 너의 아버지께 감사해라. 우리는 성스럽게 보존되어 온 우리 선조의 영예 덕 분에 모든 것을 똑바로 바라보고, 오직 연인과 왕과 신 앞에 서만 무릎을 굽힐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너의 가장 큰 특권 이다.' 78
 
'프랑스가 문제입니다! 나라가 문제이고, 민중이 문제입니다. 당신네 귀족 나리들에게 정의가 있고, 법이 있다는 사실, 그리고 부르주아 계급이 있으며, 당신네들과 같은 가치를 지니고, 당신네들을 지지하는 소귀족 계급이 있다는 사실을 가 르쳐 주는 것이 문제입니다. 토끼 한 마리를 사냥하기 위해 열 군데 밀밭을 엉망으로 짓밟아서는 안 되며, 가련한 처녀들을 유 혹해서 가족에 불명예를 안겨서는 안 되고, 우리와 똑같은 가치 를 갖는 사람들을 멸시해서는 안됩니다. 그런 사실들이 커져서 눈사태를 일으키지 않은 채 십 년 동안 그들을 조롱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눈사태는 무너져 내려, 귀족 나리들을 짓눌러 파묻 게 될 겁니다. 당신네는 옛 질서로의 복귀를 원하지요, 당신네 는 사회적 계약, 우리의 권리가 쓰여 있는 헌장을 찢어 버리기를 원하는 것이지요·•••' 166
 
한 가문의 몰락을 지키기 위한 공증인 쉐넬. 과거의 영애를 갖고 있는 가문은 왜 몰락하면 안되는가? 피라는 것은 물보다 진하다는 것 그 피의 흔적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그 흔적은 옅어지기마련이다. 쉐넬의 노력은 그저 헛된 욕심처럼 보였다. 하지만 그의 노력이 의미가 없다는 것보다 그 사람의 희생으로 인한 인간관계의 중요함이 보였다. 그의 노력이 없었다면 데그리뇽 가문은 더 쉽게 몰락했고 한 사람의 무너짐을 볼 수 있었을 것이기때문이다.
 
하지만 존경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더 환상에서 벗어나는 것도 필요한 것이다. 환상에 갇혀 가문이 다시 일으킬 것이란 거짓으로 그려진다면 과연 그게 좋은 일일지. 때론 더러운 현실 앞에서 맞닿아 진실과 현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할지도. 과거에 머문 인간은 고여 썩어 가지만, 흘러가는 흐름 속에 현실과 맞닿은다면 흐르는 물처럼 희석되고 바다로 흘러가는 그들이 나아갈 길을 얻을지도 모른다.
 
'도대체 이곳의 당신들은 정신이 나갔습니까? 지금은 19세기인데, 대체 당신들은 15세기에 머물 고자 하는 겁니까? 이보세요, 더 이상 고귀한 신분이란 없고, 귀 족계급이 있을 뿐입니다. 대포가 이미 봉건 제도를 파괴했듯이 나폴레옹의 민법전은 양피지 족보를 사장했습니다. 돈을 갖게 될 때, 당신들은 현재보다 훨씬 더 고귀해질 것입니다. 빅튀르 니앵, 당신이 원하는 여자와 결혼해서, 당신의 아내를 귀족으로 만드세요. 그것이 프랑스 귀족에게 남아 있는 가장 견고한 특권 입니다. 드 탈레랑 씨도 자기 평판을 더럽히지 않고 그랑트 부인과 결혼하지 않았던가요? 미망인 스카롱과 결혼한 루이 14세 를 기억하세요!' 229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
 
 
 

반응형
LIST

'독서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반 일리치의 죽음 - 톨스토이  (1) 2024.06.14
칼의 노래 - 김훈  (1) 2024.06.09
세상은 왜 존재하는가 - 짐 홀트  (1) 2024.06.02
샤이닝 - 욘 포세  (1) 2024.05.31
지상의 양식 - 앙드레 지드  (1) 2024.05.31